본문 바로가기
영양정보

이제부터 영양제 알고먹자! ⑯ 피로를 이기는 힘, 오크나무 추출물!?

by 정보킹킹 2023.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로 직전에 알려드렸던 프랑크 오크나무 추출물을 기억하시나요?!

예부터 레드와인이나 위스키를 숙성하는데 배럴로 쓰인 친숙한 소재로 번아웃 증후군에 효과가 있던 문헌을 소개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피로가 완화되는 효능에 대한 문헌이 있어서 소개드리려고 해요!

 

레드와인이나 위스키의 보관통으로 사용된 오크나무

감염성 단핵구증*으로 피곤함, 불편감, 근육통, 높은 산화스트레스를 가진 분 50명을 대상으로 프랑스 오크나무 추출물 300mg/day를 4주간 섭취하였습니다. 모든 대상자들은 대체로 균형잡힌 건강식과 수면일정, 신체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감염성 단핵구증: 원인은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이며 주로 감염에 대항하는 림프구를 공격, 타액을 통해 전염되는 전염성 강한 질병. 감염된 후 4~8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며 첫 증상은 무기력함이나 쇠약감, 식욕상실, 고열과 오한이 나타남. 그 이후 점차 심한 증상으로는 인후통, 발열 및 식욕감퇴, 체중감소, 두통, 피로감 발생. 대부분 통증이나 부종은 3~4주 이내로 좋아지며 피로감은 수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는 질환이지만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잘 유지하면 저절로 치료됨 (출처 : 서울아산병원)

 

그 결과 섭취 4주째에 초음파로 림프절의 붓기를 측정했을 때 무처치군에 대비해서 오크나무 추출물 섭취군에서 더 적은 피험자가 붓기를 경험하였다고 응답했습니다. (섭취군 9명/24명 vs 무처치군 16명/26명, 군간유의차 존재)

또한 Karnofsky Performance Scale Index**의 “피로”항목 설문에서 섭취군의 피시험자들이 더 높은 점수의 경향을 보였습니다.

 

**Karnofsky Performance Scale Index  :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수치화하여 피시험자의 전신상태를 판정, 점수가 낮을 수록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함

Karnofsky Performance Scale Index

번아웃 증후군뿐아니라 피로감 개선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프랑스 오크나무 추출물이었습니다!!

 

참고문헌: Minerva Pediatr. 2018 Oct;70(5):425-429

반응형